꿀팁

관세청 유니패스 통관조회 2단계면 끝!

관세청 유니패스 통관조회 2단계면 끝!

 해외직구를 생각하시나요? 관세청 유니패스 통관조회 방법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소중한 내 택배 어디 쯤 왔는 지 확인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하세요!

 

 요즘은 승객이 줄어서 이전보다 화물을 싣는 양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빠르면 유럽에서 한국까지 4일만에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국내 택배에 비해 많이 느린 게 사실이죠. 소중한 내 택배가 어디 쯤 오고 있는지, 오다가 잘못되는 건 아닌지 초조하실텐데요 

 

 해결책은 관세청 통관 조회입니다. 구체적인 직구 통관 방법을 하단에서 확인해 보세요!

 

 

직구 통관
관세청 통관

관세청 유니패스 통관조회

 

추천 글

넷플릭스 해지방법: 터치 3번이면 끝!

 

목차

     

     

     

    1. 직구 통관 조회하기

     

     직구 통관 조회는 물건이 제대로 세관을 지났는 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통관이 끝난 이후로는 국내 택배사가 물건을 인수받습니다. 이후로는 해당 국내 택배를 통회 조회하면 됩니다. 여기서 관건은 물건이 우리나라에 들어왔는지의 여부입니다.

     

     다행히도 직구 통관이 제대로 되었는 지 확인할 때 로그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준비물은 단 하나, 운송장번호입니다.

    1. 우선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로 접근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아무 포털에서나 관세청 유니패스라고 검색하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 관세청 유니패스

     

    2. 들어오시면 상단 오른쪽에 화물진행정보 조회 칸이 보일겁니다. 기본적으로 화물관리번호에 체크가 되어있을건데요, 이걸 오른쪽의 M B/L - H B/L로 바꿔서 체크해 주세요.

    관세청 홈페이지 메인 상단

     

    3. 그러면 아래의 입력칸 양식도 알맞게 바뀝니다. 그런데 입력하는 칸이 두개잖아요? 왼쪽 빈칸은 M B/L을, 가운데 운송장 번호라고 적힌 칸은 H B/L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가운데 칸인 H B/L에 운송장번호를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이 용어들이 무슨 말인지만 아래에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세청 유니패스 화물진행정보 창

    Q. B/L이란?
    : B/L이란 Bill of Landing, 선하증권을 말합니다. 선하증권이란 수출 수입 업무 시 사용하는 서류를 말하는데요, B/L은 유가증권으로 사용됩니다. 수출자, 수입자, 제조사, 바이어 간에 화물이 판매되고 구매될 때 화물과 교환됩니다. 이때 B/L의 종류는 발행 주체에 따라 M B/L, H B/L로 나뉘게 됩니다.

     

    Q. M B/L이란?
    : M B/L이란 Master B/L의 약자로, 선사가 발행한 B/L을 말합니다.


    Q. H B/L이란?
    : H B/L이란 House B/L의 약자로, 포워더가 발행한 B/L을 말합니다.

     여기서 마스터, 하우스, 포워더의 개념까지 자세히 들어가는건 TMI라 설명을 마칩니다. 

    4. 운송장번호와 연도를 입력한 뒤 아래의 조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 이렇게 수입화물 진행정보 화면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unipass 수입화물 진행정보 화면

    6. 입항일자, 양륙항, 운송사명, 포장개수, 중량 등의 정보가 조회됩니다.

     

    2. unipass 조회 어플 이용하기

      unipass 통관 조회는 모바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관세청을 검색하시면 모바일 관세청이 나옵니다. 방패 모양 아이콘입니다. 설치해 주세요.

    앱스토어에서 관세청 검색

     

    설치한 뒤 실행하면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에 메인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메인 화면 중앙의 화물관리번호 입력폼을 주목해 주세요.

    모바일 관세청 어플 실행모바일 관세청 앱 메인화면

     

    화물관리번호 칸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두 개의 선택지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화물관리번호에 체크되어 있을텐데요, 여기서 M B/L - H B/L를 터치해 주세요.

    화물관리번호 버튼 클릭한 모습

     

    그러면 아래와 같이 Master B/L과 House B/L 번호 중 하나를 입력해야 한다는 알림이 나옵니다. 확인 버튼을 터치해 주세요.

    M.B/L-H.B/L 클릭한 모습

     

    여기서 운송장 번호H.B/L 칸에 입력한 뒤 조회를 눌러 주시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수입화물진행정보 화면

     

     이렇게 PC와 모바일에서 직구 통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