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하기 2단계면 끝!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하기

 반갑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오후 4시 부로 카카오계정 전환과 수익 메뉴가 오픈되었는데요, 번거롭다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티스토리가 적어도 한동안은 이글루처럼 망하진 않겠다는 안도감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업데이트 소식에 가 보면 덧글에 좋은 말을 찾기가 힘든 편인데요, 그래도 꾸역꾸역 패치를 해 준다는 점이 참 감사하네요. 오늘은 티스토리 수익 메뉴에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는 방법을 3단계로 깔끔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단에서 확인해 주세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하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

티스토리 수익 메뉴 연동하기

 

★주의!!★
 기존에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애드센스를 설정해 두셨던 분들의 경우 한번 수익 탭에서 연동하고 나면 다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사라지고 플러그인을 통해 설정해 두었던 애드센스 광고들도 사라지게 됩니다.

 수익 탭에서 애드센스 연동을 해제하더라도 사라진 플러그인과 광고들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기존 플러그인을 통해 글 상단에 광고 2개를, 글 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넣었던 분들의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연동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괜찮습니다. 아래 추천 포스팅에 html 편집으로 수익 연동 후에도 반응형 상단 광고 2개를 다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광고 플랫폼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광고 플랫폼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목차

     

     연동 자체는 아주 간단합니다. 그런데 수동 광고를 사용하던 사람들에겐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html을 만지지 않고도 애드센스 광고 세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은  html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제 경우 data-full-width-responsive 같은 태그 매개변수나 사이즈 등을 손보는 편인데요, 티스토리 수익 탭에서 적용해 보니 기본값으로만 고정되어 버리더군요. 그래서 티스토리 측에서 애드센스 html 편집 기능을 부여하는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이상 기존처럼 수동으로 광고를 달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광고를 달고 계셨던 분들께는 굉장한 희소식인데요! 50,000짜리 유료 스킨에나 달려 있던 광고 설정 기능이 이제는 기본 설정에 들어와 버린겁니다. 광고 세팅 방법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할 거고, 우선은 애드센스 연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애드센스 연동하기 버튼 찾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 하신 다음, 단축키인 q를 눌러서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와 주세요. (꼭 단축키를 통해서가 아니어도 됩니다! 관리자 화면으로만 들어오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좌측에서 수익 탭을 클릭하고, 구글 애드센스 항목 오른쪽의 연동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수익 탭에 있는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 버튼
    수익 탭에 있는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 버튼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에 파란색으로 google 로그인 버튼이 나오고, 아래에 3가지 주의사항이 표시됩니다. 첫 번째 주의사항에 있는 자세히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연동 안내 주의사항
    연동 안내 주의사항

     

     자세히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뜨면서 애드센스와 티스토리의 관계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2번 항목에 중요한 문구가 있네요. adsense for tistory에서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티스토리가 정한 비율에 따라서 공유되는데, 티스토리가 가져가는 비율은 0%입니다. 즉, 수익 탭의 애드센스 연동 기능은 티스토리 측에서 공짜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adsense for tistory에서 티스토리 수익 비율
    adsense for tistory에서 티스토리 수익 비율

     

     다시 앞의 3가지 주의사항으로 돌아와서, 2번째 항목을 읽어봤습니다. 로그인은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해야 합니다. 이제 구글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한다는 안내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한다는 안내

     

    2. 2가지 권한 허용하기

     Google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TISTORY에 권한 부여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먼저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권한을 허용해 줘야 합니다. 아래 설명을 보면 이 권한을 허용해야 애드센스 실적과 수익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부여하는 권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데이터를 봅니다 권한 허용하기
    애드센스 데이터를 봅니다 권한 허용하기

     

     다음은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데이터를 보고 관리하는 권한을 허용해야 합니다. 아래 설명을 보면 이 권한 역시 애드센스 실적과 수익 보고서 조회에 영향을 주는 권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데이터를 보고 관리합니다 권한 허용하기
    애드센스 데이터를 보고 관리합니다 권한 허용하기

     

     두 번째 허용을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최종적인 허용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허용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 최종 허용 버튼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 최종 허용 버튼

     

     연동이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연동 계정이 표시되고 수익 보고서가 보이면 정상적으로 연동 된 것입니다. 하루에 1달러도 간신히 버는 초짜중의 초짜 블로그라 공개하기 조금 민망하지만, 성장하는 과정의 한 때를 기록하는 셈 치고 공개해 봅니다.

     이제 일일이 애드센스에 들어갈 필요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 상에서 바로 수익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두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1. 실시간(오늘) 예상 수익은 볼 수 없습니다.
    2. 원화 단위로 표시할 수 없습니다. 금액이 달러로만 표시됩니다.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니지만, 이왕 정식으로 연계되는 김에 이 두 가지 문제도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