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갑근세 자동계산기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갑근세 계산기와 계산법을 찾으시나요? 이 글에서 모두 해결하세요!

모르면 손해보는 지식부터 갑근세 계산 까지 깔끔하게 알려드립니다.

 

 근로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근로자와 사업자가 모두 알고있어야 하는데요, 왜나하면 근로자는 연말정산 때 한 해 동안 납부한 세금이 적절하게 납부되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는 근로자에게 간이세액표 기준에 맞추어 세금을 제한 뒤에 급여를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근로소득 간이세액표가 개정되었습니다. 2020년 2월 11일 이후 원천징수하는 부분부터 적용되는데요, 개정내용과 갑근세 계산기 사용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요한건 여기서 비과세 근로 소득을 신경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단을 확인해 주세요!

 

 근로자들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바탕으로 납부할 금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그런데 월급과 자녀의 나이에 따라 산출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이 변화를 매번 복잡한 조견표를 보고 확인하기엔 퍽 난감합니다.

 

 그래서 월급과 가족 수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본인의 납부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일히 조견표를 찾고 값을 계산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야말로 사서 고생하는 일입니다. 제가 공짜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추천 글

총무 일 이제는 시스템에게 맡기자!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목차

     

     

    1. 급여 소득세 계산 방법 알아보기

     

     급여 소득세 계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네이버, 구글 중 마음에 드는 포털에 가서 홈택스라고 검색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가장 먼저 나오게 됩니다.

    다음-검색-홈택스
    다음-검색-홈택스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왔으니 이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페이지로 찾아갈겁니다.

    1. 상단 배너에 있는 조회/발급 메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2. 펼쳐진 메뉴에서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 주세요.
    3. 오른쪽 아래의 간이세액표를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근로소득 간이세액표가 나옵니다. 클릭해 주세요!

    홈택스-근로소득간이세액표-항목
    홈택스-근로소득간이세액표-항목

     

     간이세액표 페이지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2020년 2월 부 개정 내용이 나옵니다. 2가지가 바뀌었습니다.

     

    첫째로 근로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총급여액에서 제하는 근로소득공재엑 한도가 신설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한도가 없었지만 개정 후에는 2,000만원까지 차감 한도가 생긴건데요, 따라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도 개정되었습니다.

     

    째로 공제한도 2,000만원을 적용받는 월급 3,000만원 초과자의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세액 산출기준도 바뀌었습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개정-내용
    근로소득간이세액표-개정-내용

     

     개정 내용 아래에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자동 조회 프로그램 이용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먼저 오른쪽의 조견표를 확인해 볼건데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조견표 파일로 각각 한글, 엑셀, PDF 버전이 있습니다. 셋 중 편한 형태의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내용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PDF 파일을 열어 열어 보겠습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자동-조회-프로그램-조견표
    근로소득간이세액표-자동-조회-프로그램-조견표

     

       열어 보면 총 27페이지 문서에 1~2페이지는 계산 방법이, 2~27페이지는 월급 구간 별 세액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월 급여액 77만원부터 시작합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조견표-내용-일부
    근로소득간이세액표-조견표-내용-일부

     

     마지막은 월급여액 4,500만원 초과까지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조견표를 어떻게 활용하는 걸까요?

    근로소득간이세액표-조견표-마지막
    근로소득간이세액표-조견표-마지막

     

     예를 들어 본인 포함 4인 가족에 월 급여액이 400만원인 경우 월 납부할 금액을 산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와 같이 가로줄 세로줄에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을 찾아 교차하는 지점을 구하고 그 값을 사용하면 되겠죠. 하지만 이 방법은 다소 번거롭기 때문에 우리는 급여 소득세 계산기를 사용할 겁니다.

    갑근세-조견표-사용법-예시
    갑근세-조견표-사용법-예시

     

     조견표 아래에 위치한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입니다. 빈 칸에 본인의 월급과 가족 수를 채워넣으면 자동으로 매달 납부해야 할 액수가 산출됩니다.

    갑근세-계산기-입력폼
    갑근세-계산기-입력폼

     

     앞에서 든 예시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월 급여액 4,000,000만원에 본인 포함 가족 수 4명. 이번에는 20세 이하 자녀수를 포함해 봤습니다.

    갑근세-계산기-조회하기
    갑근세-계산기-조회하기

     

     그러면 이렇게 자동으로 조회 결과가 산출됩니다. 이미지에서 빨간 박스들과 물음표가 먼저 눈에 들어오실 텐데요, 그보다 먼저 납부 금액 산출 원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갑근세-자동계산기-조회-결과
    갑근세-자동계산기-조회-결과

     100% 선택 부분에서 소득세를 보시면 89,050원입니다. 이건 가족 중 20세 이하 자녀 수가 자동으로 반영된 결과입니다.

     

    산정 방식에서 조견표 가로축을 [실제 공제대상 가족 수 + 공제대상 가족 중 20세 이하 자녀 수]로 본 겁니다. 글로만 보니 한 번에 이해되지 않으시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갑근세-조견표-공제대상-가족수-5인
    갑근세-조견표-공제대상-가족수-5인

     처음 조견표(4번째 위에 있는 사진)에서 교차점을 찾았을 때는 4인가족에 20세 이하 자녀 수가 없었으니까 세로축 맨 위 숫자가 4였죠? 그런데 이 경우 4(실제 가족 수) + 1(20세 이하 자녀 수) = 5가 되어 세로축 숫자를 5로 잡은 겁니다.

     

    교차지점에 적힌 금액이 89,050원이네요. 100% 선택 부분과 일치하는 값입니다. 물론 산출 원리가 이렇다는 것 뿐, 실제로는 알아서 다 해주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결과값이 왜 1가지가 아니라 80%, 100%, 120% 3가지나 나오고 또 선택할 수 있다고 나온 걸까요? 바로 다음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2. 꼭 알아야 하는 개념

     근로소득이란 사업체에 고용되어 근로를 제공한 대가로 받는 돈 또는 현물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월급, 상여금, 수수료, 수당 등이 있습니다.

     

     비과세 근로 소득에는 업무상 재해 시 병원비, 본인 업무 관련 학자금 등이 포함됩니다. 매달 근로소득 일정 부분을 월 급여와 가족 수에 따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하는데 여기서 위의 항목들은 소득에서 제외합니다. 이때문에 먼저 근로소득 비과세 항목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비과세 항목에는 취재수당, 연구보조비, 식대, 국외근로수당, 생산직 근로자 연장 야간 휴일 근로수당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상여금 소득세 계산도 과세 대상으로 집계됩니다.

     

    3. 원천징수세액 비율 선택이란?

     결과에 80% 선택, 100% 선택, 120% 선택이라고 나오면서 퍼센테이지 별로 납부해야 할 세액이 다르죠? 이건 원천징수세액 비율 선택 제도 때문입니다.

     

     원천징수핵 비율 선택 제도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로 산출한 원천징수 세액에서 80%, 100%, 120% 중 얼마를 뗄 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제도 것을 말합니다. 2015년 7월 1일부터 도입된 맞춤형 원천징수제도의 내용인데요, 기존에는 선택권이 없이 세액에서 100%로 값이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방식은 국민들이 연말정산 추가 환급을 부담스러워 하자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대안입니다. 매년 환급액이 적어졌다는 불만이 나오니까 아예 직접 환급 금액을 선택하게 한 거죠. 한편으로는 이 정책에 대해서 어짜피 연말정산 결정세액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조삼모사라는 반응도 있습니다.

     

     적용 방식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서 80%를 선택한 사람은 매달 조금 덜 내는 대신 연말정산 환급 금액이 적어지거나 추가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120%를 선택한 사람은 매달 조금 더 내는 대신 연말정산 환급 금액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원하는 비율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니는 회사에 신청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100%로 받아오던 사람이 계속 100%로 받고 싶다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상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갑근세 자동 계산기 사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