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원격 데스크톱

크롬 원격 데스크톱 속도: 5가지 해결 방법

 크롬 원격 데스크톱 속도 느림 문제에 골치아프셨나요? 걱정 마세요. 이 글에서 속도 문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성공했다고 검증된 내용들만 가져왔으니 꼭 적용해 보세요.

 

 본격적으로 속도 점검 방법부터 문제 개선을 위한 5가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크롬 속도 향상 방법을 하단에서 확인하세요!

 

크롬 원격 데스크톱 속도 느림 현상
현재-인터넷-속도

 

목차

     

    크롬 원격 데스크톱 속도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1. 우선 상황을 파악합니다. 인터넷 속도 문제인지, 속도 문제가 맞다면 어떤 기기의 문제인지 정확히 확인합니다.
    2. 모니터 케이블 종류, TCP 수신창 설정, 랜카드 설정, 크롬 브라우저 설정, CPU 사용률을 차례대로 점검합니다.
    3. 설정을 변경할 때마다 속도가 개선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4. 문제가 개선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1번부터 4번까지 각각의 과정을 수행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부터 시작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가장 먼저 현재 내 기기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감이 아니라 명확한 수치로 기록해야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번거롭더라도 꼭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앞으로 조종받는 PC는 호스트, 조종하는 PC는 클라이언트라고 지칭하겠습니다. 이 단계에서 할 일을 간단히 브리핑 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원격 연결하기 전에 호스트, 클라이언트 각각의 속도를 측정한 뒤 기록합니다.
    2. 원격 연결한 후에 호스트, 클라이언트 각각의 속도를 측정한 뒤 기록합니다.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가끔씩 발생한다면, 느려진 때에 바로바로 속도를 측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주의사항 2가지도 꼭 확인해 주세요!

    1. 기기마다 최소 3회 이상씩은 측정해야 합니다. 측정값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시행 횟수를 늘려서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서입니다.
    2.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쓰고있는 게 아니라면 모바일 기기 또는 테더링 환경에서 측정할 때 와이파이를 이용하세요. 짧은 시간이지만 생각보다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와이파이도 바꿔 보고, 공유기와의 거리도 바꿔 보면서 여러 상황에서 테스트 할수록 좋습니다.

     

     계획을 수립했으니 이제 실행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벤치비 인터넷 속도측정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상품의 속도를 선택한 뒤 가운데의 측정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인터넷 상품 속도는 요금 고지서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인터넷-속도측정-준비
    인터넷-속도측정-준비

     

     금방 측정 결과가 나옵니다. 참고로 500m급을 사용중이더라도 500m가 나오기는 힘듭니다. 왜냐하면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지역, 건물, 통신사 등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속도측정-결과
    인터넷-속도측정-결과

     최초 측정을 끝냈다면 이제는 반복 작업입니다. 아래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하나씩 적용해본 다음, 문제가 있는 기기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1. 혹시 지금 DP 쓰고 있니...? HDMI 더미로 바꾸자!

     첫 번째 해결 방법은 모니터 연결 케이블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왜 이것을 첫 번째로 선택했냐면, 원격 데스크톱 속도 문제의 많은 케이스들 중 많은 부분은 HDMI 더미를 사용해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아이템 하나로 오랜 스트레스를 단번에 날려버리세요!

     

     컴퓨터는 전원이 켜져 있어도 일정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절전모드나 슬립모드로 진입합니다. 본래는 하드웨어의 수명을 지켜주고, 누수되는 전력을 막아주는 고마운 기능입니다. 하지만 자주 원격 제어를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계륵같은 기능입니다.

     

     절전모드란 최소한의 전력만으로 전원을 유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때 모니터로 데이터를 보내야 하는 그래픽카드 역시 최소 전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DP포트는 절전모드에 진입하면 연결한 모니터와의 연결을 완전히 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연결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호 없음'이라는 에러가 나오거나, 부족한 전원으로 구동해서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DP케이블 마다 복불복이 있긴 하지만, 흔하게 보고되는 증상입니다.

     

     답은 모니터 단자를 HDMI 더미로 바꾸는 겁니다. 그러면 원격 데스크톱 환경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더미 HDMI에는 4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DP 케이블에서 나타나는 고질적인 문제가 없다.
    2. 별도의 전원이 없어도 작동한다
    3. 프라이버시 고민에서 자유로워진다.
      화면은 꺼져 있지만 컴퓨터는 모니터가 항상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4. 부담없는 가격

     

     이상의 이유로, 원격 제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꼭 장만하시길 추천합니다. 10,000원도 안되는 가격으로 수많은 고민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HDMI 더미를 사용해서 프라이버시 문제, 속도 문제, 로딩 문제 등등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문제의 강력한 해결사
    HDMI 더미 플러그 
    HDMI-더미-플러그
    ✓특징
    • 최대 4K 60Hz UHD 해상도 까지도 지원
    • 무전원 작동 방식. 꽂기만 하면 끝!
    • 윈도우, 리눅스, 맥 등 다양한 운영체제 지원
    • 관공서, 군부대, 대기업 등의 까다로운 납품기준 통과
    최저가 보러가기

    [이 포스팅의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

     

    2. TCP 성능 조정하기

    TCP가 뭐에요?
     TCP란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전송 제어 프로토콜)의 약자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끼리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TCP로 인터넷 속도를 어떻게 올리나요?
     tcp 수신창 크기를 조절해서 수신하는 패킷의 양을 조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tcp receive window autotuning level 기능을 이용할 건데요,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서버 2008 이후 버전에서 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신창 크기를 조절한다는 것은 TCP 규약에 맞춰서 데이터를 수신하는 과정에서 한 번에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는 공간을 망 회선이나 어플 등 프로그램에 맞게 조정하는 파라미터를 손보는 겁니다. 단, 이 파라미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더 느려질수도 있기 때문에 테스트 해 보면서 조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만질 부분은 TCP 수신 창의 크기입니다. TCP 설정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cmd창을 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편한 방법 2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두 가지 중 어느 방법을 고르건 목적지는 같습니다. 첫 번째 방법입니다.

     

    1. 작업표시줄에 cmd라고 검색하기
    2. 명령 프롬프트 앱에 우클릭 하기
    3.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cmd-관리자-권한으로-실행하기-1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방법 1

    두 번째 방법입니다. 윈도우키+x → a

     

    cmd-관리자-권한으로-실행하기-2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방법 2

     이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cmd 창에서 netsh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netsh란 네트워크 셸에 대한 조작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를 말하는데요, 아래에 명령어 별로 그 역할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처음에 입력할 것은 현재의 수신 창 자동 조정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tcp interface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netsh interface tcp show global

     구체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에 앞에서 알려드린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2. 그러면 tcp 글로벌 매개 변수의 스테이터스가 출력됩니다.
    3. 표시된 내용들 중에서 수신 창 자동 조정 수준의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보통은 normal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tcp-수신창-현재-상태-확인하기
    tcp 수신창 현재 상태 확인하기

     현재 상태를 확인했다면 이제 수신창 크기를 조작해 봅시다. 


    수신 창을 조절하려면?
    아래의 명령어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모바일에서 보이지 않으면 아래의 코드를 좌우로 스와이프 해 보세요!)

    1.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highlyrestricted
    2.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restricted
    3.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experimental
    4.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disabled
    5.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normal

    각 명령어 별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의 내용은 동일하니 맨 끝부분만 따서 설명하겠습니다.

    1. highlyrestricted : 수신창이 기본값 이상으로 증가하도록 설정함. 단, 매우 신중하게 수행한다.
    2. restricted : 수신창이 기본값 이상으로 증가하도록 설정함. 단, 일부 경우에서 증가를 제한한다.
    3. experimantel : 극단적인 경우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수신창 값을 늘림.
    4. disabled : 수신값을 기본값으로 설정.
    5. normal : 모든 상황에서 TCP 수신창이 커질 수 있도록 설정함.

     

     1번부터 5번 중에서 하나씩 입력해 보면서 가장 속도 개선이 잘 되는 경우를 찾으면 됩니다. 만약 속도가 더 느려졌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처음에 확인했던 값을 다시 입력하면 처음의 값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normal 가 되겠네요.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1. 1번 박스처럼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2.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다면 2번처럼 '확인됨' 이라는 값이 출력됩니다.
    3. 다른 값들이 출력될 경우 오타를 확인해 주세요.
    4.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netsh interface tcp show global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5. 수신 창 자동 조정 수준이 원하는 값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tcp-수신창-조절하기

    TCP 조정은 여기서 끝입니다.

     1번 작업에서 해결했다면 축하드립니다. 그런데 만약 안되면? 그럴 수도 있지! 쉽게 해결되면 재미없지. 아직 6가지의 방법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1번에서 해결했더라도 다른 방법들까지 마저 적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두 속도 개선을 위한 방법들이기 때문에 효과 좋은 방법이 있다면 중복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3. 랜카드 설정 바꾸기

     이번에 할 작업은 대기모드나 절전모드에 진입했을 때 컴퓨터가 랜카드를 끄는 경우를 방지하는 작업입니다. 호스트 컴퓨터를 계속 켜두는 환경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더넷 설정으로 들어가서 전원관리 설정으로 진입해야 하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이미지로 설명하겠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에 '이더넷'을 입력합니다.
    2. 이더넷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3. 관련 설정에서 어댑터 옵션 변경으로 진입합니다.
    4. 활성화 된 이더넷(지금 사용중인 포트)를 더블클릭해서 이더넷 상태로 진입합니다.
    5. 속성을 눌러 이더넷 속성으로 진입합니다.]
    6. 이더넷 속성에서 '구성'을 누릅니다.
    7. '전원 관리' 탭으로 진입합니다.
    8.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체크를 해제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1번~8번의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어댑터-옵션-변경-들어가기
    어댑터-옵션-변경-들어가기

     

    이더넷-속성-구성-들어가기
    이더넷-속성-구성-들어가기

     

    전원-관리-설정하기
    전원-관리-설정하기

     실험해 보고 별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시다. 그리고 성공했어도 넘어갑시다!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뒤에 이어지는 내용은 평상시에도 인터넷을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알아두면 무조건 도움 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4. 크롬 브라우저에서 설정하기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놀랍게도 크롬이 아니어도 작동합니다! 실제로 실험해 보면 알겠지만, 웹과 웹앱으로 실행할 때 다른 브라우저로도 잘만 작동합니다.

     

     크롬 기반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오페라, 웨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기반이 아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도 작동합니다. 데스크톱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삼성 인터넷, 모바일 오페라, 안드로이드 웹뷰에서 실행해 봤습니다.

     

     그런데, 차이가 있습니다! 크롬에서 실행했을 때가 더 낫습니다. 화면 전환의 부드러움부터 다릅니다.

    크롬-원격-데스크톱-최신-웹-기능-안내
    크롬-원격-데스크톱-최신-웹-기능-안내

     크롬에서도 이렇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크롬에서 실행해야 모든 기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원격 데스크톱 할 거면 크롬 쓰자. 그리고, 쓸 거면 제대로 쓰자!

     

     크롬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 클릭 몇 번 만으로 브라우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4-1. 크롬 하드웨어 가속 기능 활성화하기

    크롬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란?
     GPU(그래픽카드)를 동원해서 웹 페이지 처리 시간을 줄이는 기능을 말합니다. 사용하면 실제로 크롬을 쓸 때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다고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유튜브 등 영상 정보를 처리할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오래되었거나 별로 안 좋은 모델이라면 오히려 속도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게임하는 도중에 크롬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도 비추합니다.


     왜냐하면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란 CPU 자원 소모를 줄이고 그만큼 GPU 자원을 끌어다 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방법은 내 그래픽 카드 좀 쓸만하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가속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크롬에서 오른쪽 위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다. → 설정으로 들어간다.

    크롬-설정-들어가기
    크롬-설정-들어가기

     

     왼쪽 메뉴에서 고급을 클릭해서 펼쳐준다. → 스패너 모양 아이콘. 시스템으로 진입한다. →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을 활성화 한다.

    크롬-하드웨어-가속-사용하기
    크롬-하드웨어-가속-사용하기

     설정한다고 바로 적용되는 게 아니라 크롬을 재시작 한 뒤부터 적용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4-2.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하기

     

     캐시 메모리란?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의 정보를 웹브라우저가 저장해 두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같이 강아지 사진을 검색해 본다고 합시다. 그런데 진짜 귀여운 시골 강아지가 있어서 매번 같은 페이지로 접속하게 됩니다.

     

     그러면 크롬에서 이렇게 작동합니다. '매번 새로 이미지를 다운받기보다 저장해 뒀다가 바로 꺼내 줘야겠다!

     캐시, 물론 좋은 기능입니다. 캐시 파일이 있는 페이지는 로딩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집니다. 하지만 2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캐시를 저장했던 사이트가 개편되어 정보가 바뀐 경우에는 내 PC에는 여전히 과거 버전의 메모리가 남아있어서 문제가 된다.
    2. 캐시의 용량이 점점 늘어나다 보면 오히려 웹 브라우저가 느리고 버벅거리거나, 심하면 새로운 정보를 다운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이 단점들은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쿠키와 캐시를 비워 주면 끝입니다. 비우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크롬 설정에서 → 좌측 메뉴 중 개인정보 및 보안으로 진입합니다.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클릭.

    크롬-인터넷-사용기록-삭제하기
    크롬-인터넷-사용기록-삭제하기

     

    고급 탭 → 전체 기간 → 항목들 체크하기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체크

    크롬-캐시-삭제하기
    크롬-캐시-삭제하기

    끝! 캐시 삭제는 뭔가 웹페이지 로딩이 느리거나 무겁다고 느껴질 때 한번씩 해주면 좋습니다.

     

    4-3. QUIC Protocol 해제하기

    QUIC란?
     Quick UDP internet Connections의 약자입니다. 구글에서 설계한 실험적인 네트워크 전송 계층 프로토콜인데요, 목적은 TCP에 비해 대기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실험 단계이기 때문에 이 프로토콜이 활성화 되어 있어서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다시 설정할 수 있으니 부담없이 해제해 봅시다.

     

    주소창에 chrome://flags 라고 입력합니다. → 돋보기 모양 아이콘의 검색 탭에 Experimental QUIC Protocol 이라고 검색합니다. → 검색 결과에서 QUIC protocol을 찾았으면 오른쪽 선택 버튼에서 Disabled로 설정합니다.

    QUIC 프로토콜 해제하기
    QUIC-프로토콜-해제하기

     설정은 바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단에 Relaunch 버튼을 클릭해서 크롬 브라우저를 재실행 한 뒤에 적용됩니다. 다른 크롬 탭에서 작업하던 게 있다면 저 버튼을 꼭 당장 누를 필요는 없다는 점 참고하세요.

     

    크롬-재부팅하기
    크롬-재부팅하기

     다음 방법은 뇌를 비우는 작업입니다.
    네? 뇌요?
     맞습니다. 뇌를 비울겁니다.

    5. CPU 사용률 낮추기

     컴퓨터의 뇌는 CPU입니다. 사람이나 컴퓨터나, 한 가지에 집중하려면 한 가지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머릿속에 잡생각이 끼어들면 집중하지 못하듯이, CPU에도 잡다한 것들이 끼어들면 작업 수행 능력이 떨어집니다. 당장 제거해 줍시다.

     

     메모리 용량이 부족해서 버벅거리는 경우라면? 컴퓨터에 램을 추가하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쓸데없는 프로그램이 돌아가서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CPU 사용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에는?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CPU 사용률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100% 가까이 치솟기도 하는데요, 어떤 프로그램이 CPU를 많이 잡아먹고 있는 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들어가 봅시다. 먼저 점유율을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한 다음, CPU를 정리하는 4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내 PC의 상태를 진단해 보겠습니다. Ctr+Alt+Del 키를 통해 작업관리자를 연 다음 프로세스 탭에서 부분 별 사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점유율을 내림차순, 2번 박스 부분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1. CPU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종료하거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지워버리면 됩니다.

    CPU 점유율 순서대로 정렬
    CPU-점유율-순서대로-정렬하기

     

    2. 백그라운드에 숨어서 돌아가는 것들도 잡아냅시다. 1번 박스 이름 부분을 클릭하면 2번 박스처럼 앱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영역이 나뉘어서 표시됩니다. 여기서 점유율이 높은 것들을 골라내면 됩니다.

    백그라운드-프로세스-분리하기
    백그라운드-프로세스-분리하기

     

     백그라운드 앱을 끄는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면 됩니다.

    백그라운드-앱-끄기
    백그라운드-앱-끄기

     

    3. 프로세스 창을 정리했다면 다음은 악성 프로그램을 제거할 차례입니다. 유료 바이러스 제거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좋고, 끝내주는 무설치 바이러스 제거 툴인 멀웨어 제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4. 마지막으로 각종 쓸데없는 구라들을 없애 줍시다. 은행 업무나 민원24시 등 인증이 필요한 업무를 보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돌아가는 각종 보안 프로그램들을 깔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한두 개면 모르겠지만 쌓이다 보면 컴퓨터가 버벅거리게 됩니다. BLUEnLIVE님이 배포하고 있는 전설적인 프로그램 구라제거기를 사용해서 한방에 싸악 정리합시다.

     

    영상으로 알려주는 크롬 최적화 방법도 참고해 보세요.

    당부의 말

     끝으로 부탁이 있습니다. 혹시 자신이 속도 문제를 해결했다면, 덧글에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지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표본 수가 많은 순서대로 글의 구성을 바꾸고 싶어서입니다. 당신이 도움을 받았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조금만 베풀어 주면 좋겠습니다.

     

     이 글도 내가 겪은 고통을 남은 겪지 않기를 바라는 따뜻한 마음씨들 덕분에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잠깐이면 되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속도 향상 느림 문제 5가지 해결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