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한전 전기요금조회: 고객번호 검증값 조회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방법을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요금이 걱정되는 계절이 되면 걱정되는게 당연합니다.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구간별 누진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구간을 넘기면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니까요.

 

그래서 내가 지금까지 얼마나 썼는지 알고, 누진 구간을 넘기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전 전기요금조회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단에서 바로 확인해 주세요!

 

 

자신의 전기요금 사용량을 조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왜냐하면 현재의 사용량과 패턴을 파악해야 다음달의 사용량을 전략적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실시간 사용량과 요금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 글

주휴수당 계산법 잘못하면 형사처벌?

 

목차

     

    1. 한전 전기요금 조회하기

     

    ▼ 전기요금 조회를 위해서는 먼저 한전 사이버지점에 들어가야 합니다.

    저는 다음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했습니다.

     

     구글, 네이버에서 검색해도 같은 곳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 꿀팁! 반드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해 주세요. 크롬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사용하면 중간에 막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들어가서 팝업들을 종료하면 가운데의 사각형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상세조회/세금계산서재발행/복지할인 신청모음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이 중에서 맨 왼쪽 위의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저는 고압 아파트를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제 경우 관리비 고지서를 보니 고객번호가 세대별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 전체에 하만 부여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반주택에 살고 계시거나, 아파트에 살지만 세대별로 고객번호가 별도로 부과되는 분들께서는 일반주택을 선택해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주택/아파트 종류를 선택하셨으면 아래에 고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기세 고지서 또는 고압 아파트의 경우 관리비 고지서에 고객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서를 바로바로 처분하셨던 분들도 계시겠죠? 괜찮습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오른쪽의 고객번호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내 검침 납기일, 고객번호 조회 페이지가 열립니다. 위의 3가지는 각각 고객번호나 주소를 사용해서 검침 납기일을 확인하는 곳입니다. 우리가 사용할 것은 가장 마지막, 고압 아파트/오피스텔의 주소를 사용해서 고객번호를 조회하는 것입니다.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자신이 사는 지역에 따라 강원, 충북, 경남, 제주지역인지 아닌지 클릭해 주세요. 저는 경남 지역이므로 오른쪽을 선택했습니다.

     

    아래에서 새주소(도로명주소)와 구주소(지번주소) 둘 중 편한 방식을 선택하고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검색하면 이렇게 고객번호와 고객명, 검침일, 납기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두 번째 꿀팁! 아파트에 사는 경우 동, 호수를 제외한 주소까지만 입력해 주세요. 고압 아파트가 아닌 경우 개별세대 전기요금은 조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아파트나 주상복합에 사는데, 전기요금 고지서가 없으며, 자신이 사는 곳이 고압 아파트가 아니라면? 여기서 조회할 수 없습니다. 대신!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한전 고객센터 번호입니다! 여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이제 다시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페이지로 돌아가면 됩니다. 앞에서 확인한 고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고압 아파트의 경우 동/호수도 입력해 줘야 하는데요, 반드시 숫자 4자리로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2동 5호라면 각각 0002, 0005라고 입력하면 되고, 101동 303호라면 각각 0101, 0303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진행하면 검증값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보이는대로 따라 써 주면 됩니다. 혹시 여기서 검증값이 보이지 않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렇다면 2가지를 체크해 주세요.

    첫째, 고객번호와 동, 호수가 정확한가.

    둘째,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맞는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고객기본정보에서 전기요금 계량기값을 입력해 줘야 합니다. 계량기 보는 방법은 아래의 계량기보는법 바로가기 버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기계식, 전자식, 고압용 전력량계로 종류별로 보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량기값을 입력하고, 스크롤을 쭉 내려서 설문안내에 동의합니다/동의하지 않습니다에 체크한 뒤 다시 쭉 올려서 요금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동의하지 않아도 요금조회와는 전혀 상관없으니 편하게 체크하시면 됩니다.

     

     현재까지의 사용량, 그리고 이번달 예상 사용량과 요금, 최근 3개월간의 전기요금 추이 등 각종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전 전기요금 고객번호와 검증값 조회 방법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