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링티 효능 부작용😨5가지 충격 진실 [즉.시.공.개]

링티 효과 효능 성분 부작용 맛 처벌 5가지 진실을 활짝 공개하겠습니다.

건강을 위해 많이들 찾는 핫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마시는 사람은 얼마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따져봤습니다.

 

링티 가격 성분 부작용 등의 정보를 하단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링티란?

 링티란 주식회사 링티에서 만든 무카페인 스포츠음료입니다. 물에 타서 섭취하는 분말 형태의 제품으로 효과적인 수분 보충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의약품이 아닙니다!

 

다음 내용은 꼭 확인하셨으면 하는 내용입니다.

 

링티 홈페이지: 반드시 직접 확인하세요!

원래의 회사 이름은 '링거워터 링티'였고 제품의 이름도 동일했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링티는 의약품이 아닙니다!

 

그러나 과거 링티는 자칫 의약품으로 오인될 수도 있는 '링거'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링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링티 홈페이지

 

페이지 어디에도 링거라는 단어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판매 페이지의 url에서는 아직도 '링거'라는 단어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22년 6월 기준 아직까지도 주소를 보면 "linger"watershop.com라고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거라는 단어가 뭐가 그렇게 중요한데? 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텐데, 구매하시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입니다. 해당 논란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링티 효능?

링티효능-수분충전
링티효능-수분충전

링티의 효능으로 나트륨 성분을 통한 체내 수분 보충 효과 그리고 타우린 성분 통한 심혈관 건강 개선 효과와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 보충이란 곧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링티효능-소변량
링티효능-소변량

 전해질의 대부분은 나트륨입니다. 링티의 나트륨 함량은 성인의 일일 권장 섭취량의 25%라서 수분 보충 효과라는 목적에 적합합니다.

 

링티효능-수분흡수-효과
링티효능-수분흡수-효과

 


 

링티 부작용 2가지

1. 위장, 소화계통 문제

투석 중이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이 링티로 인해 비타민c를 과다 섭취하면 설사, 구토, 신장 결성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심부전 신부전 문제

링티 자체만 보면 나트륨 함량이 크게 높지는 않으나, 평소에 짜게 먹는 심부전, 신부전 환자라면 나트륨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들 환자에게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호흡 곤란, 부종, 피로, 식욕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링티 측에서 밝히길 기저질환이 없는 일반인에게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시간 당 2L 또는 하루 10L 이상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10L면 성인 일일 나트륨 권장 기준치의 50배에 달하는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당연히 위험합니다...

 


 

링티 당뇨에 위험한가요?

링티는 당뇨의 위험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분말결정포도당이 들어있긴 하지만 다른 일반적인 스포츠 음료에 비해서 당 함량이 낮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당분 대신 수크랄로스라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해서 단맛을 보충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의 그 어떤 글도 당신의 건강을 책임질 수 없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당뇨가 걱정되신다면 성분표를 가지고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링티 성분은?

링티는 타우린, 비타민C, 포도당, 구연산삼 나트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우린과 비타민은 당분과 염분을 통해 빠른 수분 흡수라는 목적을 달성하고, 피로회복을 위해 첨가되었습니다. 레몬맛에는 레몬라임 농축 분말이, 복숭아맛에는 복숭아향 분말과 복숭아 추출 분말이 들어가 있습니다.

 

링티 레몬맛 성분 링티 복숭아맛 성분
레몬라임 농축 분말
[레몬농축액(이스라엘산), 라임농축액(이탈리아산)]
복숭아향 분말
(덱스트린, 아라비아검, 합성향료, 트리아세틴, 프로필렌글리콜)
- 복숭아 추출 분말[복숭아(국산)]
분말 결정 포도당, 타우린, 구연산삼 나트륨, 정제 소금(국산), DL-사과산, 비타민C, 레몬향 분말(말토덱스트린, 레몬오일, 맥아당, 옥테닐호박산나트륨전분, 구연산, 초산에틸), 수크랄로스

링티 영양성분은?

  • 탄수화물 8.6g(3%), 지방 0.07g(0%),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0g, 콜레스테롤 0g, 단백질 1g 미만
  • 나트륨 함량이 일일 섭취 권장량의 27%나 됩니다. 수분 보충이 주 목적이라고 해도 꽤 높은 편입니다.
  • 비타민C 함량은 500mg 이상입니다.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00mg입니다.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200mg 이상 섭취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고, 흡수되지 못한 부분은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참고로 100mg는 딸기 5개나 귤 2개만 먹어도 바로 채워지는 양입니다.

 

링티-영양정보

 

링티 맛은?

링티 맛은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짜고 단 맛입니다. 링티에는 나트륨이 많이 첨가되었기 때문에 짠 맛이 나고, 단 맛을 위해 인공 감미료인 수크랄로스가 첨가되었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 링티의 맛은 여타 스포츠음료들보다 조금 더 짠 편이라고 보면 됩니다.

 

링티-맛

스포츠 음료 맛은 대부분 거기서 거기입니다. 대부분 비슷한 과일 맛 합성착향료를 원료로 첨가하기 때문입니다. 링티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단맛을 내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당분을 넣느냐, 아니면 인공감미료를 넣느냐가 다릅니다. 대표적인 인공감미료로는 스테비아, 수크랄로스, 에리스리톨이 있습니다. 제로콜라, 제로사이다 등에도 들어가는 인공 감미료들은 거의 0에 가까운 칼로리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단맛을 내게 됩니다.

 


 

링티 가격은?

링티 가격은 1박스(10회분)에 27,000원입니다. 1포 당 2,700원 꼴입니다. 다른 단위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3박스 30 회분 : 69,000원. 1포 당 2,300원 꼴
  • 10박스 100회분 : 148,000원. 1포 당 1,480원 꼴
  • 500ml 링티 보틀(사각): 4,500원
  • 링티 플러스 가격 : 10포 최저가 24,490원. 1포 당 2,449원 꼴. 참고로 링티 플러스는 오프라인 전용 제품으로, 온라인에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링티를 파는 곳은 링티측에서 제공하는 👉링티 약국 지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는 그저 링티 제품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이제 진짜 이야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링티 처벌 3가지 뉴스

1. 링티 광고 논란

2019년 11월 기사에 따르면 주식회사 링거워터는 식약처로부터 허위 과장광고로 처벌을 받았습니다. 제재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학적 효과가 없는 일반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포장지와 제품 이름에 '링거'라는 단어를 넣었기 때문'

 

실제로 링티의 제품 포장지를 보면 로고에 약국이나 병원처럼 십자가()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누가봐도 의약품으로 오해할 법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링티는 의약품이 아니라 스포츠음료입니다.

 

👉 "마시는 링거? '링티' 의약품 아니라 스포츠 음료"

 

상상도-못한-정체

 게다가, 무표시 원료를 사용했다가 제품 47,000 세트가 현장에서 압류되어 폐기 조치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2019년 11월 26일자 한국일보 기사입니다.

👉 '마시는 링거' 허위 과장광고 음료 '링티' 전량 폐기

 


 

2. 처벌 후 무혐의?

 식약처로부터 처벌을 받은 지 약 반년 뒤인 2020년 3월. 검찰이 링거워터가 의약품으로 오인하게끔 허위 과대광고를 했다는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피의자들이 의도적으로 속인 게 아니었고, 링거라는 단어도 그저 회사 이름일 뿐이어서 위반행위라고 보기 어렵다는게 요지입니다.

 

👉 이데일리 기사 링거워터 ‘링티’, 허위과장광고 ‘혐의 없음’ 결론

 

위 기사를 보면 피의자들(링티 측)은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야기할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고의가 아니었다고 하네요.

 

네..그렇군요..ㅋㅋㅋ

 

허허 참..  고소가 두려워서 저는 여기까지만 하고 말을 아끼겠습니다. 정직하고 솔직한 기업 링티 화이팅입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의약품이 아닌 이 링티의 포장지에는 버젓이 약국 표시()가 들어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한다는 점을 전면에 내세워 링티 약국지도 페이지도 활발히 운영 중입니다.

[2022년 6월 14일 기준입니다.]

 

 물론 링티는 의약품이 아닙니다! 정말 좋은 제품입니다 ^^

 

검찰에서도 무혐의라고 했으니까요. 결국 2021년 1월 12일, 결국 사명을 변경했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이대로 끝인 걸까요?

 

👉 [단독] 링거워터가 링티로 사명 변경한 까닭은?

 

뭘까요? 이 찝찝함은. 링티를 '어쩔 수 없었던 억울한 피해자'라고 포장하는 느낌은. 같은 날짜에 복사 붙여넣기 하듯 같은 내용으로 한국경제에서 일제히 보도된 인터넷 기사들. 참 재밌습니다.

 

실제로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회사명 뿐만 아니라 상품 상세 페이지 속의 모든 내용에서 '링거'라는 단어를 삭제했습니다.

 

그러나 잊으면 안 되는 사실 한 가지가 남아있습니다. 바로 특허 논란입니다.

 


 

3. 특허 출원? 심사 신청도 안한 주제에!

 ▼아래의 이미지는 2020년 10월 26일 오후 6시 54분에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와디즈의 링티 펀딩 페이지 일부를 캡처한 것입니다. 목표치의 7964%를 달성한 그야말로 대박 펀딩이었습니다.

그런데 크라우드 펀딩 페이지에서 혹시 이 부분을 눈여겨 보신 분 있을까요?

링티-크라우드펀딩-랜딩페이지에서-와디즈-상세페이지-특허

아마도 없을 겁니다. 일반 소비자는 특허에 대해서 잘 모르거든요. 그리고 슬프게도, 잘 모르면 당합니다.

 

복잡한 특허 심사 과정을 잘 알 수가 없는 일반 소비자들은, 상품 소개란에서 위의 이미지를 보면 십중팔구가  '와, 특허가 두 개나? 대단한걸! 더 신뢰가 가네'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링티는 결국 특허출원 후에 심사청구를 하지 않았습니다.

 

👉 비즈한국: 와디즈서 대박 난 링거워터의 '링티' 특허출원만 하고 심사청구는 왜 안 할까

 

물론 특허출원 자체는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링거워터 측이 특허출원을 한 것 자체는 잘못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후 사정을 잘라내고 특허출원 한 사실만을 마케팅에 활용한 것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이게 얼마나 어이없는 일인지 확 체감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의 특허출원 후 심사 흐름도를 봐 주세요.

특허출원-후-심사-흐름도

 왼쪽 상단을 보세요. 특허출원 심사 통과라는 기나긴 과정 중 가장 첫 단계가 특허출원입니다. 심지어 심사청구를 하지 않는다면 실제 심사는 시작도 되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소비자들을 상대로 이런 행보를 보이는 기업이 만든 제품이 과연 좋은 물건일까요?

 

네, 백번 천번 양보해서 특허 여부와 의약품 여부 논란은 상관없다고 칩시다.

 

 그런데 과연 이 제품, 제 값은 할까요? 간단한 확인 방법은 같은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비슷한 제품과 비교하는 겁니다.

 

그래서 1987년 출시된 동아오츠카의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포카리스웨트의 개발 배경은 '마시는 링거는 없을까?'입니다.

 


 

링티 vs 포카리

  링티 포카리
가격 2,700원 465원
공통 성분 분말결정포도당, 구연산삼나트륨, 구연산, 정제소금, 비타민C
다른 성분 수크랄로스, 타우린 백설탕, 염화칼륨, 젖산칼슘, 탄산마그네슘

링티 포카리를 2가지 관점인 가격과 성분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가격 비교

링티는 같은 용량의 포카리보다 약 5.8배 비쌉니다. 그렇다면 6배 가까이 비싼 만큼 좋은 성분을 쓰고 있을까요?

 

링티 수크랄로스 VS 포카리 백설탕

  • 수크랄로스: 링티에 함유된 수크랄로스는 설탕보다 600배 강한 단맛을 내지만 열량이 없는 인공감미료입니다.
    현재까지는 설탕의 안전한 대체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백설탕: 포카리에는 백설탕이 들어갔습니다. 설탕은 섭취되면 빠른 속도로 포도당으로 변해서 몸에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즉, 빠른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만큼 혈당 또한 급격하게 상승시키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링티 타우린 VS 포카리 염화칼륨, 젖산칼슘, 탄산마그네슘

  • 타우린: 링티에만 들어있으며 피로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과연 충분한 양이 들어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 염화칼륨, 젖산칼슘, 탄산마그네슘: 포카리에만 들어있습니다.
    1. 염화칼륨: 신체에 빨리 주입하면 저세상에 빨리 갈 수도 있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용법으로 사용하면 심혈관 기능에 도움을 주고 체액의 균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젖산칼슘: 체내 흡수율이 뛰어나서 칼슘 강화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중요한 전해질 중 하나입니다.
    3. 탄산마그네슘: 주로 제산제로 쓰입니다. 제산제란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물질을 말합니다.

 각각의 성분들을 살펴본 결과 '링거'의 대체제로서는 포카리가 더 어울리는 듯합니다.

 다음은 식품영양 전문가의 소견입니다.

 


 

식품 영양 전문가의 링티 심층 분석

 영상은 객관성 확보를 위해 3가지 기준으로 선별했습니다.

 

  1. 유료 광고 포함 문구가 있는 영상: 바로 걸렀습니다. 절대로 객관적인 리뷰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무조건 좋은 말만 하는 영상: 역시 걸렀습니다.
  3. 허위광고와 가격에 대한 논의가 없는 영상: 걸렀습니다.

 

 아래는 위의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는 영상입니다. 평소에도 단점을 가감없이 솔직하게 평가해서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 스포츠영양사가 분석한 리뷰입니다.

 

Fitology 너무 솔직해서 탈인 리뷰 링티

-> 위 채널은 운영자들간의 갈등으로 인해 거의 공중분해 되어 버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위 영상이 삭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요약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영상의 결론입니다.

나트륨은 일반인이 먹기엔 너무 과하다.
전해질은 사실상 소금인데, 소금물 먹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값비싼 소금물을 마시는 셈이라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지금까지 조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링티를 선택하지 말아야 할 6가지 이유

 링티는 비싼 포카리입니다.

 

 군의관들이 군인들을 위해 개발했다고 하지만 막상 제품 타겟으로는 일반인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총체적 난국입니다.

 

링티를 선택하지 말아야 할 6가지 이유입니다.

  1. 일반인들이 링거 맞을 일이 얼마나 있을까? 일상적으로 링거를 맞아야 할 사람은 이 제품을 먹을 게 아니라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2. 여러 전문가들의 평가: 링거는 값비싼 소금물과 다를 바 없다.
  3. 특허출원으로 홍보한 뒤, 실제 특허 심사는 받지 않는 재롱을 부리는 재미있는 업체다.
  4. 비타민이 과하다(넘치면 어차피 소변으로 배출된다).
  5. 나트륨이 과하다.(포카리와 비교해 보자.)
  6. 더 싸고 좋은 제품이 많으니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다.

 같은 양의 포카리스웨트는 가격도 5.8배 싸고 나트륨도 반밖에 없습니다. 그야말로 포카리의 압승입니다.

 

지금까지 링티 처벌 효능 부작용 성분 등의 정보를 살펴 보았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 한번씩 눌러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